재단법인 에이치아이정책연구원

소개

공간디자인정책사업본부는 도시와 농촌, 외부공간과 내부공간, 공공과 민간영역 전반에 걸쳐 펼쳐지는 공간계획상의 문제점 및 한계를 진단하고, 보다 조화롭고 쾌적한 공간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도시ㆍ지역발전계획

도시 및 지역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의 수립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 및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정책사업 추진의 로드맵 등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

  • 도시중장기계획
  • 도시기본계획
  • 도시관리계획
  • 지구단위계획
  • 지역장기발전계획
  • 지역활성화 비전전략구상

경관ㆍ디자인계획

쾌적한 도시환경 형성을 위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공공시설물 및 가로경관개선을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여 지역맞춤형 경관 형성에 기여합니다.

  • 경관기본계획
  • 관리계획
  • 시뮬레이션
  • 공공시설물
  • 가로경관개선

건립타당성 조사

공공 및 민간 개발사업에 있어 사업을 시행하기 이전에 특정사업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정보파악, 검토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업의 필요성, 위치 ?규모의 적정성, 부지선정, 재정분석과 재원조달방안, 사업추진기간, 향후 시설관리 운영방안 등을 분석.평가하여 시설물등의 건립에 활용합니다.

  • 공공시설물 건립타당성연구용역
  • 청사이전타당성검토용역
  • 체육 및 문화시설 건립타당성연구용역
  • 유통시설 건립타당성연구용역
  • 산업단지조성 및 역세권개발타당성연구용역

지역관광마케팅

지역활성화의 이상적 방안으로 지역 고유의 향토자산을 활용하는 한편, 새로운 활력부여를 위한 아이템을 도입하여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을 통한 관관유입을 증대시킴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고부가가치 지역개발사업을 도모합니다.

  • 관광정책 개발 및 평가 연구/관광객유치 및 마케팅 연구
  • 관광축제 기획 및 평가 연구 /관광레저산업 개발 및 활성화 방안
  • 친환경 농수축산업 개발 및 평가 연구/향토산업 타당성 및 경제성 분석
  • 농수산물 홍보방안과 브랜드 가치평가 연구
  • 브랜드마케팅, 지역명소화 전략구상, 관광단지조성 타당성 조사, 교육/훈련

마을만들기

낙후된 지역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주민주도형 지역활성화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쾌적하고 활력넘치는 지속가능한 정주환경을 조성합니다.

  • 살기좋은 마을만들기 추진 전략 연구 /농어촌마을 종합 개발사업 연구 수립
  • 1·3차 산업 연계 및 농어촌관광 활성화에 대한 조사 연구
  • 농어촌 체험마을계획 연구 수립 /어촌계 마을어장 평가 및 발전방향 조사 연구
  • 저탄소 녹색마을 조성사업 추진방안 조사 연구 및 기본계획
  • 시장활성화
  • 농촌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