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디자인정책사업본부는 도시와 농촌, 외부공간과 내부공간, 공공과 민간영역 전반에 걸쳐 펼쳐지는 공간계획상의 문제점 및 한계를 진단하고, 보다 조화롭고 쾌적한 공간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을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도시 및 지역발전을 위한 중장기 전략의 수립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 및 경제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기본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정책사업 추진의 로드맵 등 기초자료를 제공합니다.
쾌적한 도시환경 형성을 위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공공시설물 및 가로경관개선을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실시하여 지역맞춤형 경관 형성에 기여합니다.
공공 및 민간 개발사업에 있어 사업을 시행하기 이전에 특정사업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정보파악, 검토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업의 필요성, 위치 ?규모의 적정성, 부지선정, 재정분석과 재원조달방안, 사업추진기간, 향후 시설관리 운영방안 등을 분석.평가하여 시설물등의 건립에 활용합니다.
지역활성화의 이상적 방안으로 지역 고유의 향토자산을 활용하는 한편, 새로운 활력부여를 위한 아이템을 도입하여 지역 브랜드 가치 상승을 통한 관관유입을 증대시킴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고부가가치 지역개발사업을 도모합니다.
낙후된 지역환경을 개선하는 한편, 주민주도형 지역활성화정책을 수립함으로써 쾌적하고 활력넘치는 지속가능한 정주환경을 조성합니다.